SBS 파워FM '이동진의 그럼에도 불구하고'의
김혜리의 주간영화 36호
<님아, 그 강을 건너지 마오>, 진모영, 2014
김혜리
제가 우연히 연말에 아사히 신문 사이트를 읽는데
2014년의 일본 영화에 대한 한탄이 섞인 한해정리기사가
실렸더라고요. 일본 영화의 창의력 고갈 상태에 관한...
망가나 TV드라마 원작이 아닌 오리지날 시나리오들이
얼마나 안 만들어지고 있는가,
'그래서 구로자와 기요시는 프랑스에서 영화를
만든답니다'와 같은 얘기였는데,
기사를 어떻게 시작했냐면
'한편 이웃나라 한국을 보라' 하면서
우리(일본)는 이런데 저쪽(한국)은 저렇게 대조적이다,
예로 든 게 바로 '님아, 그 강을 건너지 마오'의
흥행인 거예요.
그래서 '우리(일본)는 이런데,
한국은 7,80대 노부부의 삶을 다룬 독립다큐 영화가
인터스텔라, 엑소더스를 이기고 있단다'
이러면서...
물론 이거는 밖의 외부자의 시선에서
스코어만 보고서 얘기하는 면도 있고
뭐 여러가지 깊이 들여다 보고 하는 얘기는 아니지만,
그것을 기사의 리드로 잡았더라고요.
그만큼, 이 소식이 옆나라에도 갔구나, 하고 알았습니다.
이동진
작년 결산할 때도 그런 얘기를 했지만
작년 사실 국내의 상업영화, 주류영화들이
굉장히 빈곤해졌어요, 특히 몇 년 사이에.
그럼에도 불구하고 솔직히 말하면
일본의 상업영화, 주류영화보다는
한국의 상황이 나은 것 같아요.
김혜리
그러니까요. 제가 깜짝 놀란 게-
그 기사에 따르면 일본 영화 중에서
순수한 오리지날 시나리오로 만든 영화가 하나가 있는데
그것도 아주 고전 중에서 모티브를 따온 거예요.
예컨대, 정확히는 아니지만, 로미오와 줄리엣에서
영감을 받아온 식인데요,
진짜로 100% 순수하게 창작 시나리오 중에
흥핻이 잘 된 영화가 70위권인가 그렇더라고요.
일본도 굉장히 큰 영화시장이잖아요.
그쪽도 근심이 많겠구나,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.
'팟캐스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FM음악도시 01/25 <디센던트>, 알렉산더 페인, 2011 (0) | 2015.05.03 |
---|---|
FM음악도시 01/18 <리플리>, 앤서니 밍겔라, 1999 (0) | 2015.05.03 |
문학이야기 6회 <문학과 천재> (0) | 2014.12.15 |
문학이야기 18회 <탱자>, 윤대녕 (0) | 2014.12.08 |
라디오 책다방 72회 <어거스트:가족의 초상>, 존 웰스 (0) | 2014.12.05 |